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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 Tuning & DIY/[K7] 실내(2010~2016)

K7 에바크리닝 1탄 - 블로우팬 크리닝 다이

여름철이 되면은 좋지않은 냄새때문에 에바크리너란것을 사서 많은 분들이 에바크리닝을 하시는데요.

우선 외부의 공기가 어떠한 식으로 내부까지 오게 되는지 알아봅니다.

* 공기 유입 단계
외부공기 -> 에어콘 필터 -> 블로우 팬 -> 에바포레이터 -> 내부공기

즉, 에바클리닝은 블로우팬과 에바포레이터 사이에 구멍을 뚤어 그 사이에 에바크리너를 삽입하여 청소를 하는것이지요.

오늘 여름을 맞이하여 에바크리닝전에 블로우팬 크리닝을 먼저 해봅니다.
7년만에 해봅니다.
즉 처음해보는것이지요...

* 준비물 : 드라이버, 롱노우즈 및 크리너

블로우팬 클리닝을 위해선 당연히 블로우팬을 탈거해야 하는데 에어컨필터 교체시 같은 과정으로 탈거를 하게 됩니다.

1. 조수석 콘솔 탈거

2. 조수석 콘솔내 고정핀 좌우 2개 제거
그냥 뽑으면 됩니다..

플러스틱핀을 뽑아주면 조수석 콘솔박스가 이렇게 툭 떨어집니다.

3. 조수석 콘솔박스를 탈거후 블로우팬 커버분리를 위해 나사 3개를 풀어 줍니다.

이렇게 해주면 블로우팬 커버가 툭 떨어집니다.
조수석 풋등 커넥터를 분리후

블로우팬 커버 내부를 물티슈로 닥아보는데 역시 더럽네요...

4. 블로우팬 커넥터 분리
이제 조수석 하단으로 기어들어가서 블로우팬을 탈거해줍니다.
우선 커넥터를 분리 해줍니다.
커넥터 분리시 커넥터 고정핀이 우측에 잇으니 유의하세요.즉 커넥터 상하를 눌러서 빼면은 아무리해도 커넥터 안빠집니다..

5. 블로우팬 고정 나사 제거
블로우팬 안쪽에 보면은 나사가 한개 잇는데 그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제거후에 블로우팬 본체를 잡고 시계 반대방향으로 틀러주면..

블로우팬 본체가 툭 떨어집니다..
생각보다 크네요..

집에 가져와서 보니 더 드럽네요...

블로우팬만 청소를 할것이기에 블로우팬과 모터를 분리해줍니다.
블로우팬에 고정핀하나가 잇는데 시계방향으로 롱로우즈로 제껴주고 나서 핀분리후 쏙 빼주면..
이렇게 분리가 됩니다..

이제부터는 가장힘든..블로우팬 클리닝을 해줍니다..뒷면은 엄청 더럽네요..

화장실청소시 사용하는 클리링폼을 뿌려주고 나서 티비 좀 보고 옵니다..

약 1시간후..클리닝폼을 뿌려놓으면 때가 그냥 어느정도 자연스럽게 빠질줄 알앗는데 안빠져 잇네요....
칫솔로는 팬간격이 작아 닥기는 힘들어 미술용 붓으로 팬날개 한개한개 닥아줍니다..
쉽지가 않네요..

이렇게 청소를 하고 나니..
이렇게 깔끔해졋습니다.

뒷쪽도 깨끗깔끔..

다시 블로우팬을 블로우팬 본체에 결합시켜 줍니다.

차에가서 블로우팬을 다시 장착하고
팬속도를 한번 올려 봅니다..

블로우팬 하나 클리닝 햇다고 내부공조가 드라마틱하게 달라지진 않지만 요즘 이슈인 미세먼지에 조금이나마 덜 피해받기를 기대해봅니다..